-
교육공무원 연금 수령액 (교원 연금)지식인 2022. 2. 9. 01:30반응형
교육공무원의 연금 수령액 즉, 교원 연금 수령액에 대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2015년 공무원 연금법이 개정된 것은 다들 알고 계시죠?
교사 생활을 10년 이상하다가 지금은 개인사업을 위해 의원면직하여 퇴직한 상태이지만 당시 공무원 연금법 개정은 상당히 놀라울 정도도 파격적이었습니다.
너무 짧은 시간에 당사자들인 공무원의 의견수렴을 제대로 하지도 않고 몇몇 경제전문가들에 의해 법 개정을 강행시키며 연금 지급액을 낮추었거든요.
이러한 강경한 법처리로 인해 가장 큰 손실은 사실 신규교사가 짊어지게 되었습니다.
물론 연세가 있는 선배교사들도 타격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분들은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즉, 남들보다 이르게 퇴직하게 되면 연금 손실액이 크지는 않죠.
하지만 연금법상 재직기간이 짧은 신규교사들은 국민연금과 크게 다르지 않은 연금법을 적용받게 될 것입니다.
수령액을 보면 납부하는 기여금 대비 화가 날 수 도 있습니다.
신규 교사들의 연금이 그야말로 박살이 난데는 공무원 연금법 제50조제3항, 공무원 연금법 제23조. 공무원 연금법 제25조, 공무원 연금법 65조 등에 의거 교육공무원을 포함한 모든 공무원들이 어쩔 수없이 세금은 더 내야 하고 연금액은 크게 감소하여 수령할 수 밖에 없는 규정이 생겼기 때문인데요.
변경된 법에 따라 교원 연금을 어느 정도 받게 될 것인지에 대해 여러분께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올해부터 퇴직하는 모든 공무원들은 당장 공무원 연금 수령시기가 늦춰 지게 되었는데요.
이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교사로서 경력자 10년 이하인 분들은 최소 1억원 이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구체적인 내용 즉, 교육공무원 연금 수령액에 대해서는 관련 포스팅을 글의 말미에 준비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교원 연금이 왜 크게 감소하였는가?
연금을 산정할 때 재직기간이라는 개념과 연금 지급률이라는 개념이 있는데 신규 교사의 경우 앞으로 20년 이상 근무한다고 하면 모두 최저 지급률로 계산을 하게 됩니다.
지금보다 10% 낮은 수치이기 때문에 지금 퇴직하는 분들과 비교할 때 같은 기간을 근무해도 연금액이 작아지게 되는 겁니다.
관련 포스팅을 통해 교육공무원 연금 수령액이 어느 정도가 될지 관련하여 정확한 계산 방법도 구체적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연금법의 개정은 역사상 총 4번이 있었고 2000년 이후로 2009년과 2015년 짧은 시간 안에 두 번이나 이루어졌습니다.
대선 후보들의 움직임을 보니 공무원이 아닌 다수의 일반 국민들 표를 의식하여 재개정을 서두르고 있는 모습입니다.
즉, 앞으로는 공무원 연금만으로 미래의 노후 설계를 할 수 없다는 것이죠.
그래서 많은 신규 교사들이 교직원공제회에 장기저축급여를 넣고 있는 친구들이 많더군요.
한 때 선배교사였던 사람으로서 이런 친구들은 칭찬해주고 싶습니다.
저는 현직에 있을 때도 시중에 그 정도 되는 상품이 별로 없으니 착실하게 모아두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어차피 월급에서 감해서 적금식으로 적립되니 없는 돈이라고 생각하면 1년, 2년, 3년, 10년 후에 상상도 못할 만큼 큰 자산으로 불어날 겁니다.
그내용에 대해서도 안내해드릴 생각입니다.
교직원 공제회 장기저축급여에 납부할 수 있는 금액이 제가 근무하던 당시보다 현재 최대구좌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 와이프가 현재 초등학교 교사로 근무중 이기에 학교 돌아가는 상황은 잘 캐치하고 있는 편입니다.
아무튼 제가 안내드리는 교육공무원 연금 수령액 즉, 교원 연금 및 교사 명예퇴직 수당, 공무원 연금법 개정으로 인한 변화를 이해한다면 여러 선생님들의 경제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s://naverrrr.tistory.com/6
https://naverrrr.tistory.com/8
https://hellotalk.tistory.com/33
반응형'지식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원도 버스기사 모집 (0) 2022.02.11 공무원 퇴직연금 (일시금) (0) 2022.02.09 교사 명퇴수당 계산 (0) 2022.02.08 양준혁 이재명지지 연예인 과거 인연 (0) 2022.01.25 텐스토렌트 (0) 2021.07.09